공짜로 주되, 알짜로 파는 '프리미엄' 효과


무엇을 무료로 하고 어디에서 수익을 낼 것인가

1) 내부보조형 2) 제삼자 보조형 3) 일부 이용자 부담형 4) 자발적 참여자형


1) 무료배송을 통한 매출증가로 수익 창출(아마존)

2) 콘텐츠와 서비스는 무료로 하고 그 광고로 수익 창출(구글)

3) 읽기는 무료로 하되 작성 기능은 소프트웨어를 판매하여 수익 창출(어도비 PDF)

3) 구매자 측은 무료로 하고 판매자 측에 수수료를 받아서 수익 창출(신용카드, 페이팔)

3) 게임 자체는 무료로 하고 아이템에 요금을 부과하여 수익 창출(그리, 라인)

3) 기본 서비스는 무료로 하고 부가 서비스원에 회원비를 받아 수익 창출(에버노트, 드롭박스, 쿡패드)

4) 자원봉사를 통한 평가와 기사를 무료로 공개하고 가치를 높여서 트래픽 광고와 송객 수수료로 수익 창출(프라이스 닷컴)


무료를 내세운 수익 모델 4종


 

무료로 나눠주는 휴지 

1) 내부보조형 

배송료를 무료로 한다. 매출 증가로 수익을 올린다. 

 2) 제삼자 보조형

 콘텐츠를 무료로 한다. 광고로 수익을 올린다.(광고 모델)

3) 일부 이용자 부담형

(좁은 의미의 프리미엄) 

게시글은 무료로 읽을 수 있다.

글을 작성하고 올리는 것은 유료로 한다.(2가지 플랫폼) 

구매자는 무료로 한다.

판매자에게 받은 수수료로 수익을 올린다.

기본 콘텐츠는 무료로 한다.

아이템에 요금을 부과하여 수익을 올린다.

기본 서비스는 무료로 한다.

일부 유료회원에게 요금을 받아 수익을 올린다.

 4) 자발적 참여자형

자발적 사용자의 참여로 콘텐츠를 만든다.

광고, 고객유도 수수료로 수익을 올린다. 


쿡패드의 프리미엄 모델


 

사용자 

광고주 

 고객

요리법 작성자 

무료 사용자

4,100만 명 

유료 사용자

120만 명 

요리와 관련된 기업 

제공 가치 

글을 올리기 편함,

평가와 댓글 

요리법의 질,

보기 편리함 

요리법의 질, 

검색하기 편리함

특정 식재료를 선택할 수 

있음, 수요 향상 효과 

 수익 구조

일부 유료고객에게 받는 회비수입

(월액이 총 이용자의 3% 정도) 

 타이업 광고,

배너 광고

 기업 능력

요리 사이트에 특화된 검색기능,

커뮤니티 기능 / 접속의 안전성 

 광고 영업력


프리미엄 모델로 유료 사용자를 얻으려면 시간이 걸린다. 그러므로 초기에는 적자를 감수해야 한다. 무료 플랜을 충분히 매력적으로 만들지 않으면 원래 프리미엄의 특징인 입소문을 통한 커뮤니티 형성이나 회원 확대가 쉽지 않다. 또한 무료 플랜을 너무 편리하게 만들어도 유료 플랜으로 잘 이동하지 않는다. 

많은 스타트업 기업이 '프리미엄 모델'을 내세우며 사업을 시작하지만 게임을 제외하면 대부분 실패한다. 프리미엄은 결코 간단한 수익 모델이 아니다.


링크드인, '사무관계'를 돈으로 만들다


링크드인은 비즈니스 커리어에 특화된 SNS로 현재 세계 200개국의 2억 8,000만 명이 등록되어 있다. 특징은 비지니스에 초점을 둔 '친구, 지인끼리 친분 쌓기와 서로 간의 평가'이며, 이를 통해 개개인이 누구와 알고 있는가, 어떤 스킬과 경험이 있는가, 그것을 지인이 어떻게 평가하는가를 한눈에 알 수 있다. 링크드인은 그것을 돈으로 만들어냈다. 그것도 광고 수입이 아닌 형태로 말이다.


- 기업 인재채용 서비스 : 구직자 프로필을 검색하고 연락할 수 있으며, 특설 사이트도 만들 수 있다.(전체 매출의 57%)

- 마케팅 서비스 : 타깃을 좁혀 광고할 수 있다.(전체 매출의 23%)

- 유료회원 서비스 : 직접 접촉하지 않는 사람에게도 메일을 보낼 수 있다. 구직과 채용 시에 유용.(전체 매출의 20%)


물론 '친구, 지인끼리의 평가'를 전면적으로 신뢰할 수는 없다. 하지만 기업 입장에서는 2시간짜리 면접을 5번 보는 것보다 '친구, 지인끼리의 평가', 특히 '일반적으로 신뢰할 만한 사람으로부터의 평가'가 훨씬 믿을 만한 것도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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